기미! 어느날 갑자기 거울을 봤는데 얼굴에 생긴 기미를 보고 깜짝 놀라진 않으셨나요?
피부하나 자신있었는데 갑자기 생긴 기미에 우울하진 않은신가요?
기미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지만 관리하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미란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없앨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그리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미란?
기미란 멜라닌 색소로 인해 피부의 색소가 침착되어 갈색점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좌우 대칭적으로 뺨과 이마, 눈 밑에 발생합니다.
기미가 생기는 원인
기미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는 태양광선 자외선으로 인한 것 입니다. 자외선은 피부를 손상시기고 멜라닌 생성을 촉진시켜 기미를 유발시킵니다. 또한 임신과 같은 호르몬의 변화, 노화, 스트레스로 인해서 발생하기도 하고 특별한 약물을 복용하거나 사용할 때에도 기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본인의 경우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였는지 알고 난 후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미 없애는 방법
1. 피부각질제거
피부각질제거는 발생한지 얼마 안되었을때하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기미가 생긴지 한두달 정도 안되었다면 그 기미는 피부의 진피가 아닌 피부의 제일 위층인 표피에만 생긴 경우입니다. 이때 표피층을 벗겨내는 각질 제거를 하면 큰 표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각질 제거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 각질 제거에 효적인인 입자가 고운 클렌져를 사용한다.
- 아몬드나 오트밀을 곱게 갈아 세안제에 섞어서 사용한다.
- 미용기기를 이용한 각질제거를 한다.
세안제를 이용할 때에는 색소 침착된 부위를 원을 그리면서 각질 제거를 해주면 됩니다. 미용기기를 사용할 때에는 일반적인 각질제거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얼굴의 죽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줄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오프라인이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도 가능합니다.
2. 레이저 치료
기미가 생긴지 오래되었을 경우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입니다. 하루이틀 미루어 왔던 기미가 생긴지 1년 혹은 그 이상이 되어 깊숙히 자리잡았을경우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IPL이라는 치료법으로 색소 침착이 된 피부에 레이저를 쏘아 빛을 흡수하게 합니다. 그 후 딱지가 생기고 레이저에 의해 손상 되었던 피부조직이 깨끗한 새 피부로 재생되면서 치유됩니다. 가격이 비싸고 약간의 통증이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기미치료에는 매우 효과적인어서 기미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분이라면 고려해볼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3. 감귤류 과일로 마사지 하기
레몬과 같은 감귤류 과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과일로 얼굴을 문지르면 기미에 효과적입니다. 별도의 피부 손상 없이 표피층의 탈각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활용하면 좋습니다.
- 레몬, 자몽, 라임과 같은 감귤류 과즙을 짜내어 화장소에 적셔 색소 침착된 부위에 20분 정도 올려준 뒤 세안한다. 일회에 끝내지 않고 이틀에 한 번 정도로 꾸준히 해주면 효과적이다.
- 레본과 꿀을 이용하여 팩을 만들고 얼굴에 30분간 올려놓는다. (레몬 반개 + 꿀 2티스푼)
4. 비타민E 섭취
비타민E는 강력한 황산화 성분으로 손상된 부부를 회복하도록 돕고 피부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기미가 있는 부위에 직접 발라줘도 되고 섭취를 해도 효과적입니다.
- 기미에 직접 바르는 경우 : 비타민E 오일을 색소가 침착된 부위에 매일매일 발라준다.
- 음식을 통한 섭취 : 아몬드, 땅콩, 잣, 해바라기 씨, 말린 살구와 같이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한다.
4. 알로에 베라
얼굴에 열을 식혀주고 보습 효과도 뛰어난 알로에 베라는 기미를 옅게 해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혹시 집에 식물 알로에가 있다면 손으로 짜서 바로 해당 부위에 발라주면 됩니다. 집에 알로에가 없으면 시중에서 판매되는 알로에 젤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알로에 성분이 100%인 제품이 제일 좋습니다.
5. 적색 양파
적색양파에는 색소 침착을 옅게 해주는 산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껍질을 벗겨 덩어리로 크게 썰고 믹서기로 갈아준뒤 화장솜을 적셔서 피부에 15분간 올려 놓은 뒤 세안을 해주면 됩니다.
6. 녹차팩
세안 후 노차팩을 하거나 녹차를 우려낸 물로 세안을 하면 기미에 효과적입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토코페롤 성분이 주름을 방지하고 피부 손상을 진정시켜주며, 비타민이 풍부하여 기미와 주근깨, 여드름에도 효과적입니다.
기미 예방하는 방법
한번 생긴 기미를 다시 없앨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고 그러는 동안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미가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여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미를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외선 노출을 피한다.
자외선은 기미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자외선 노출을 최소화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바르는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얼굴이 탈것같지 않은 겨울에도 SPF지수가 15 이상인 선크림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햇빛이 강한 날에는 모자와 선글라스 착용을 하는 것이 좋고, 태닝샾이나 자연 태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얼굴에 자주 손을 대지 않는다.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나면 손으로 짜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손을 대게되면 여드름이 지난 후에 색소 침착이 될 확률이 높아짐으로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분 공급하기
몸에 꼭 필요한 수분은 피부 재생에도 도움을 줍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고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해주어 피부에 건강한 컨디션을 유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4. 비타민C 섭취
평소 미타민C를 섭취하여 피부에 유익한 영양소를 공급해줍니다. 수분과 비타민C가 많은 사과, 키위, 오랜지등을 섭취하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5. 청결한 스킨케어
기미를 방지하는데에는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이고 올바를 스킨케어를 통해 피부를 관리해야합니다. 이와 함께 피부에 맞는 클렌징과 기미케어에 효과적인 화장품을 사용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이상 기미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아프지 않아서 질병이 안닌것 같지만 한번 생긴 기미로 마음 고생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고, 생겼다 하더라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생긴지 오래되였다 하다더라도 의학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기미로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얼굴 상태에 맞는 치료방법으로 건강한 피부를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홈케어 방법(민간요법)
기미 예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