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키우는데 생각보다 많은 지출이 필요합니다. 지나보니 아이가 어릴때보다 커갈수록 더 많이 필요합니다. 제가 첫째를 낳은 10년전보다 훨씬 많은 혜택이 생겨났습니다. 늦게 신청하면 소급적용 안될 수도 있으니 미리 미리 확인하고 모든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부모급여는 2023년에 신설된 출산장려 정부지원금입니다. 아이의 출생 년도에 따라 지원되는 금액이 다르고, 가정보육과 어린이집 이용시 지원내용이 다르므로 자신에게 맞는 보육형식에 따라 미리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2022년 이후 출산아동 1인당 200만원을 지급해주는 정부지원금입니다.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가 지급되어 사용하는 방식으로 국민행복카드가 미리 준비되어 있다면 조금 더 빨리 지급받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동수당은 최장기간 아동에게 지원되는 정부지원금입니다. 월 10만원이라는 금액이지만 아이가 8살 생일 전달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로 두고두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3년 현재 첫만남 이용권, 부모급여, 아동수당 지원금 이외에도 영유아가정 전기세 할인과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영유아 가정 전기요금 할인
: 만3세 미만의 아동이 있는 가정에 전기세 30%, 최대 16,000원까지 지원 (주택용 가구 거주시 적용)
출산가구 요금 신청 (영유아 가정 전기요금 할인 신청)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
영아( 0~24개월 )를 양육하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에 지저귀와 분유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대상
: 만2세 미만의 영아를 둔 기초생활보장,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을 대상으로 영야별로 지원
지원금
기저귀 6만 4천원(1~7월) / 7만원 (8~12월)
조제분유 8만 6천원 (1~7월) / 9만원 (8~12월)
위의 비용을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포인트로 지원해줍니다. 신청방법은 영아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보건소 및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가능하고, 또는 복지로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